본문 바로가기

Server

다음 메일 또는 다음 메일서버를 사용하는 이메일 스팸으로 반송될 때 조치방법

728x90

자체 메일 서버를 구축하여 메일을 보내고 있는 도중 다음(카카오) 메일서버를 이용하는 협력사로부터 반송메일이 회신되어 아래와 같이 해결하였습니다.

(SPF, TXT레코드 등의 설정 절차는 이미 완료하였다는 가정 하에 아래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인할 사항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DNSBL 확인 및 Whitelist 등록 요청

2. KISA-RBL 블랙IP 해제신청

3. KT 리버스도메인(PTR) 등록

 

저희의 경우 DNSBL이나 블랙IP에 대해서는 꾸준히 조치하여 왔으며, 3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1. DLSBL확인 및 Whitelist 등록 요청

아래 링크를 통해 도메인의 blocklist 등록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각 DNSBL제공 사이트에 해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https://check.spamhaus.org/

 

2. KISA-RBL 블랙IP 해제신청

KISA에서는 국내의 블랙IP를 관리하는데, 이곳에 등록된 경우 스팸으로 분류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블랙IP등록여부를 확인하고 블랙IP로 등록된 경우 해제를 요청합니다.

https://spam.kisa.or.kr/spam/rbl/chkBlackIP.do?mi=1048

 

불법스팸대응센터>서비스 신청·문의>KISA-RBL>KISA-RBL 블랙IP차단 해제신청

공유 새창열림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블로그 새창열림 카카오스토리 인쇄

spam.kisa.or.kr

 

3. KT 리버스도메인(PTR) 등록

정방향도메인은 흔히 알고있는 도메인을 IP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며, 리버스도메인은 IP를 도메인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메일 발송지가 안전한 지를 점검할 수 있는데 저희 서버의 경우 여기서 스팸으로 처리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등록신청을 하면 1~2시간 후 처리완료 메일이 수신됩니다. 최종 처리까지는 약 12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아래 중 가입된(이용중인)통신사를 통해 리버스도메인을 신청하면 됩니다.

KT: https://dms.kornet.net/reverse

 

KT DNS Management Service

 

dms.kornet.net

 

SKB: biz.skbroadband.com/Main.do 기업고객센터 연락을 통해 리버스도메인 신청서 받아 제출(사업자만 가능)

LGU: dns@bora.net 에 양식에 맞게 요청사항 전달

상호명 :
메일주소 :
성함 :
전화번호 :
요청내용 : ***.***.***.*** IP의 Reverse DNS로 ***.***.*** 등록요청 합니다.
(예 : 172.217.25.5 IP의 Reverse DNS로 mail.google.com 등록 요청합니다.)
728x90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Nginx] React 앱 페이지 이동 시 404 에러 해결  (0) 2022.08.10
[Nginx] 웹사이트 크롤링 방지  (0) 2022.08.05